마세라티는 정말 허접하고 안좋은 브랜드일까?(Araboja.)
아마 몇년전부터 중고차 딜러들이 유튜브에서 사면 좆된다고
돼지 육수 반달 국밥 형님들이랑 카푸어들이 사서
좆된 차를 마세라티라고 성능도 애매하다고
많이 얘기했는데
과연 진짜로 안좋고 구린 거품일지 알아보자
일단 마세라티는 무조건 가솔린 기준으로 얘기해야 함
가솔린 기준으로 ㅆㅅㅌㅊ임
오히려 가성비를 얘기 할 수 있을정도로
시중에 돌아다니는
대부분의 마세라티 차량은 가솔린 차량임
디젤은 14-16년식 차량들인데
이미 폐차장에 들어가 있음
왜냐면 너무 노답이라
애초에 페라리 기술력이 들어간 차도 아니라
마세라티 아니라고 봐야되고 그런건 거르고
18년도 이후 차량들은 매우 좋다고 봐야함
왜냐면
마세라티 브랜드 가장 큰 특징을 뽑아보면
1. 엔진이 페라리임
2. 차폭이 낮고 굉장히 큼
3. 배기음에 몰빵함
인데 이게 2억 아래에서 되는차가 아예 없음
반면 중고차가 감가가 노답인 이유는저 3개가 굉장히
마니악한 옵션이다보니 수요가 어중간해서 방어가 안될뿐
차량이 밑도 없이 안좋아서 그런것은 절대아님
원래 저런 최고급 쿠페 차량들 자체가
수요가 별로 없음 ㅇㅇ
대형 고급 차량의 거의 대부분의 니즈는 조용하고
실내 넓고 승차감 편한걸 원하지
누가 단단하고 시끄럽고 붕붕대는 차를 원하겠음?
마세라티만 그런게 아니라
BMW의 최상위 라인업인 M8도 그럼
Bmw의 최고급 쿠페 라인업인 차
BMW답지 않게 매우 화려하고
고급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엔진 8기통에 , 거대한 차폭, 배화려한 좁은 실내,
배기음에 몰빵한 최고급 BMW 세단
출고가가 2억 중반에 가까운데
지금 1억 초반임
거의 50% 하락
1.6억대 마세라티 르반떼가
현재 8천만원 인근인데 하락률 비슷함
누구는 호화로운 요트처럼 그냥 유유자적 배기음 들으며
그랜드 투어러로 사용하고 싶어하는
계층이 분명히 존재함
그러다보니 저런 괴상하고 좁은 타겟팅의 차량이
출시되고 마세라티,애스턴 마틴처럼 그런것만
추구하는 브랜드들도 있음
그런 차들이 애초에 수요가 적고
마이너 하다보니 제값을 못받는거임
할튼 차가 밑도 끝도 없이 구려서 값이 싼건 아님
수요자가 크게 없는게 제일 문제지
그 얘기는 중고로 사면 가성비가 ㄹㅇ ㅆㅅㅌㅊ인 차임
1. 마세라티 엔진은 전부 페라리 제조 엔진임
슈퍼카 브랜드중에 자기 엔진을 만드는 브랜드는
페라리랑 맥라렌이 유일함
람보르기니 = 일부 람보르기니 엔진
페라리 = 페라리
맥라렌= 리카르도랑 F1 엔진에서
기술 가져와서 공동 개발함
이래 저래 섞이긴 했는데
람보 8기통 엔진은 아우디 튜닝엔진임
맥라렌은 내구도 문제 때문에
아직 양산차에 넣지는 못하고 있음
근데 슈퍼카 엔진을 양산차에 넣은 브랜드는
페라리가 유일함
마세라티 6기통 엔진을 뭐 지프엔진 그대로 들어간다
이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게 아니고 엔진 블록 부분 같은 경우는
매우 비싼 금형하고 비용이 너무 크게 들어가니
피아트,크라이슬러 그룹이 공동 투자해서 제작한거임
그걸 페라리가 즈그들이 6기통 차를 따로 안만드니까
그 알루미늄 엔진 블록만 가져다가 주요 헤드 부품은
전부 페라리 부품으로 갈아 끼워놓고
페라리 마리넬로 공장에서 직접 조립 다해서 나오는거임
근데 페라리 8기통 엔진은 즈그들은 금형까지 소유하고 엔진 블럭까지 A-Z까지 직접 제작함
모든 페라리가 8기통 엔진을 쓰니까
직접 제조하면 이익이 훨씬 많이 나오니
그러다보니 마세라티 8기통은
아예 현재 나오는 모든 페라리의 8기통
f8,로마,포루투피노
들어가는 엔진을
마세라티는 세단이다 보니 내구도가 스포츠카 보다는
강해야 되니까 RPM 최대치를 낮추고 이래저래
헤드 엔진 내구도를 좀 더 올려서 그냥 그대로 박아버림
원래 페라리 뿐만 아니라
모든 슈퍼카의 엔진의 냉각 방법은 고가의 드라이 섬프임
엔진오일이 엔진에 푹 담궈져 있는 웻섬프와 달리
별도의 엔진오일 냉각을 하는 공간이 외부로 빠져있고
엔진에 계속 뿌려주는 방식인데
마세라티는 일상 주행용이 목적이기에
페라리의 엔진을 웻섬프로 바꿔서 올라감
어쨋든 8기통은 걍 페라리 엔진
마세라티의 엔진룸에 빨간 엔진이 박혀있는게
페라리 엔진 그대로 갔다 썼다는 표시임
그렇다고 6기통에 8기통에 비해 ㅄ이냐 것도 아닌게
마세라티 6기통 엔진은 상당히 고성능 엔진인데 비해
아주 작은 크기의 엔진임
근데 출력은 높고 차는 아까 전폭이 굉장히 넓고
차체가 낮다고 했잖음
그러면 어떻게 되겠음? 남아 도는 공간을 이용해서
FMR 차량마냥 최대한 차 가운데로
운동성능 위해 엔진을 밀어넣을수 있음
그래서 2톤 가까운 차량인데 운동성능이 좋음
물론 자동차는 무조건 가벼운게 성능에는 장땡이지만
누군가는 최고급 가죽으로 둘러쌓인
고급 자동차 엔진의 붕붕 소리를 들으며
그랜드 투어링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음
그리고 배기음도 BMW 처럼 투둑투둑 하며
재미를 추구하는 차량이 있고
하이피치 소리로 차 잘모르는 일반적인 사람들도 타보면 세상 이런게 있나 하면서 우와우와 하게 만드는
차량들이 있는데
마세라티는 철저하게 그런 성향의 차량들임
5년 넘게 타고다닌 이제는 중고가 3천만원 받을까 말까해서 지하 주차장에 시동도 안걸리는 채로
방치되어 있는
내 똥차 콰트로포르테
배기음 들어보면 됨
그래서 마세라티의 정체성은 문이 4짝인데 호화로운
배기음을 들으면서 가는 최고급 그랜드 투어러
이게 최대의 가치임
2억 언더에서 이거 되는 브랜드는 아예 없음
최소 3-4억 가야됨
굳이 이렇게 번거롭게 한 이유는
애초에 페라리 브랜드 포지션으로
4도어 세단을 만들수가 없으니까
모터 스포츠 나가기 위해 양산차를 판매한다는 브랜드가 고작 돈벌려고 그런짓을 할리가 없잖음
포드 vs 페라리 영화 못봄?
이미지 깎아먹으며 그런 짓을 왜함
피아트 크라이슬러 내에서 지금 폭스바겐 그룹
부가티 돈 못벌어도 계속 출시하는거 마냥
브랜드 정신적 지주로 활용하는게 훨씬 더 싸게 먹힘
그래서 페라리가 힘들때 영업이익을 마세라티로 내자는 전략 시도한게 피아트 크라이슬러 2015-2023년에
출시된 기블리,르반떼,콰트로 포르테임
그리고 마세라티는 잠수함 패치가 심해서
전기형,후기형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큼
외관은 바뀐거 잘 모르겠는데 뭔가 번쩍번쩍 우락부락
해지고 실내 디자인도 소소하게 많이 바뀌는편
2016년 모델
이게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최종 페이스리프트 기블리
가장 많이 바뀐건 고해상도의 화면, 후진이 잘 안들어가던 동그란 기어봉이 전자식 기어봉으로 변경, 인포테인트
시스템 전면 변경, 가죽 재질,나무 인포의 질 대폭 상승, 계기판의 최신화, 다양한 가죽옵션 제공
요즘 벤츠,BMW가 초심 잃었다고 하는게 가죽인척 하는 플라스틱,우레탄을 성의없이
여기저기 발라버리고 조명빨로 낚는데
인공가죽,덕지덕지 들어간
플라스틱, 센터페시아 우레탄,화려한 조명
반면
마세라티는 닿지도 않고 보일일도 없는 곳까지
최고급 가죽으로 덮어놓음
그란 루쏘같은 트림은 남자들이 최고로 생각하는
제냐 수트에 들어가는 원단을 여기저기 박아버림
제냐는 남성복 기준으로 톰포드,쿠치넬리 급 브랜드임
이 계열에선 차로 치면 페라리급임 ㅇㅇ
할튼 차가 가치가 없는거보단
그냥 수요가 없어서 중고 가격이 싼거지
차 자체는 대안이 없는 브랜드임
카푸어니 뭐니 하는건 2014-2016년에 실험용으로
나온 차들이나 그렇고 18년 이후 모델부턴
아예 손도 못대는 가격임
부품같은게 비싸네 마네 하는것도 원래 애초에
그 급 되는 고성능 차량들은 다 비슷비슷함
카이엔,S63,M8,지바겐 같은 고성능 최고급 차량들의
부품 가격하고 크게 차이가 없고 애프터가 없으니
조금 비싸긴 할텐데 막 두배씩 차이나고 그러지는 않음
따라서 중고 르반떼 2019년형 이후
SQ4 차량을 매우 추천함
걍 타봐야 암
차는 중고로 사되
자주 다니는곳에 주변에 마세라티 전시장이 있으면
거기서 3.0 모델 시승 해본다고 하셈
그리고 스포츠 모드 누르고 터널 같은곳 들어가서
밟아보면 세상 이런게 있구나 할거임
생전 운전 싫어하고 액티비티 싫어하는 여자들도
굳이 몇년동안 운전하게 만드는 브랜드는
마세라티가 유일함
여담으로 전 세계에 엔진 하나부터 열까지 다 직접 만드는 브랜드는 거의 없어서 벤츠도 일부 모델은
현대차 엔진 가져다가 쓰고 그럴정도인데
마세라티는 얘초에 수요가 별로 없는
마니악한 브랜드인데도 불구하고
이번에 나온 넵튜노 엔진이라는 6기통 엔진은 앞으로
나올 모든 라인업에 동일하게 들어가게 되는데
블럭까지 자체제작 하는데
이거 만든다고 그룹 차원에서 조단위 이상 박음
글케 박았으니 아마 지주회사인 스텔란티스에서 앞으로 포르쉐-벤틀리 사이급 트림정도로 가격 타겟 맞춰서
저격할것임
몇년뒤엔 지금만큼은 가격 심하게 안떨구고
타 브랜드 고성능 최고급 차량들하고
평균 맞춰질것 같음
하여튼 결론은
차가 안좋은건 아님
아주 좋은차인데
톰브라운 처럼 이미지가 좆망해서 그럴뿐